은경막 도색을 지금까지 해오면서 많은 의문이 있었다.은경 펠링 반응 하면서 거울은 그렇게 빛나 보이는데 왜? 내가 도색하는 것은 문제가 생기는 것인가.. 물론 고가의 제품으로 그런 부분을 보완할 수는 있겠지만.. 가격이 비쌀 뿐 그 의미는 같거나 그 이하였다.
그동안 제가 들인 노력과 재화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비쌌습니다.위와 같은 의문을 품으면서 거울에 대해 알아보고, 또 일반유리에 도색해 보았습니다.
일반유리 뒷면에 은경막 도색후 거울같은 느낌
그동안 수많은 은거울 막 작업을 하면서 그 지속성과 표면의 안정성에 많은 박차를 가했습니다만..상용화된 제품(약품 또는 솔루션 패키지)는 그동안 내가 사용하고, 그것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 요청할 때마다 작업의 오류, 환경의 잘못 때문에 보완되지 않았습니다.내가 아는 한 유리를 만들 두가지 방법(진공 증착 방식, 은도금 후에링그 방식)중 뛰어난 반사률을 가진 후에링그 방식의 핵심 소재는 모두 수입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뛰어난 대한민국의 인재가 왜 이런 소재를 개발하지 않았느냐는 의문도 있었지만..나도 개발될 수 있는 지식이나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았는데 무엇 때문에 할지 ww 하지만 이 모든 문제점을 보완하고 연구하는, 확립되어 만들어진 우리의 제품이 있습니다.
부착 테스트 후 1개월간 자연광에 방치된 상태
부착성 테스트를 통과한 유리의 뒷면(도장면)입니다.황 편 테스트를 진행 중인 1개월의 모습입니다만, 황 편은 없습니다.그냥 방치된 세월의 먼지는 존재합니다.UV경화 도료를 사용함으로써 그 과정의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그 표면을 전면부의 거울 같은 느낌에 올릴 수 있는 것은 물론 반대 면이 불투명한 기존의 거울 효과에 비해서 반 투명한 상태의 개발된 거울의 효과는 그 처리 부위를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많아질 겁니다.
기존의 은경 도장에 적용되었을 때도 그 성질이 변하지 않고 내부착성과 내황변이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되는 제품에도 고비용 증착방식(진공챔버)을 대체한 누구나 도전 가능하며 기존 고가의 수입제품군에 비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소품을 제작하거나 조형물을 도장하거나 자동화 시스템으로 소재부품의 은박도금을 요하는 모든 곳에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그동안 수입제품과 국산제품의 보완사항이었던 부분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야심차게 포스팅함으로써 대한민국 기술력의 산물을 전 세계에 공급하는 그날이 올 것입니다.
이번 개발 성공을 계기로 그동안의 은경막에 대한 불신이 모두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